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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앙케이트 조사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조사

 

 

최근 일본에서는 가동중인 원전(도마리3호기)이 점검을 위해 가동을 일시 중단하면서 일본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원전이 멈춤으로써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올 여름 전력 수급문제와 더불어 에너지 절약을 바탕으로 한 일반 국민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광고사인 덴츠(電通) 20122월에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관하여 의식 조사를 실시 하였는데요(15-64세 남녀 개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이번 조사에 의하면 현재 관심이 높은 사회 문제로 환경문제를 꼽았으며 이 중에서도 온난화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절전이나 절약에 있어서도 전체의 80%를 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 일류기업의 조건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74.9%에 달하고 있으며 환경 문제에 대응하는 기업의 상품은 비싸더라도 구입하고 싶다는 사람의 의견이 전년도보다 증가했습니다.

 

 

질문1. 환경 문제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1

온난화 문제

2

환경오염 문제

3

원자력 발전 사고/ 방사성 물질 오염

4

난개발/자연파괴

5

쓰레기 문제

6

자원,에너지 문제

 

 

질문2. 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은 일류기업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그렇게 생각한다  32%

대체로 그렇다고 생각한다 42%

어느 쪽이라고 말할 수 없다 19%

그다지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3%

 

 

질문3. 현재의 환경에 대한 의식은?

A 절전이나 절약에 대해 직접 행동으로 옮기겠다  B사실은 그다지 절전/절약하고 싶지는 않다

   

        A에 가깝다 A에 다소 가깝다  어느쪽도 아니다 B에 가깝다 B에 다소 가깝다

전체        30%                 50%                    11%                   6%               3%

남성        26%                 49%                    13%                   9%               4%

여성        34%                 51%                    10%                   4%               2%

 

 

  

 

질문4. 다소 비싸더라도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의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나요?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어느쪽도 아니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2011        9%              34%                    40%                      13%                           5%

2012        7%              41%                    41%                        8%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