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이들이 정년을 맞았던 게 바로
5년전인데, 당시 이들을 위한 시니어비즈니스가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었었죠,,그런데 당시 이들이 바로 은퇴를 할 경우, (베테랑의)일 손이 많이 부족하게 된다는 이유로 제도적으로 정년을 5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따라서 다시 올 해는 이 정년 연장이 만기되어 완전히 은퇴를 하는 해가 되어 또다시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이 뜨거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산케이신문 2월4일 기사에 따르면 60세이상의 2011년 소비액은 이미100조엔(약1,400조원) 을 돌파하여 중요한 소비층임을 다시 확인하고 있습니다.
늘어난 구매 대상 또한 예전의 시니어층에 비해 DVD,CD, 중고서적 등 문화적인 분야와 더불어 여행상품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일본은 「연금제도의 개선」이라는 테마로 사회적인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더해가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올 해에 은퇴하여 연금을 받는 세대들은 다소 장래의 연금 금액에 변화가 있을지어도 당장 큰 움직음은 없을 것으로 보여 연금을 받으며 노후를 즐기려는 층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예를 들어 「두부」라는 생필품에 있어서도 노인성치매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성분을 넣는다든지, 특히 노인에게 부족한 칼슘이나 영양분을 보강한 상품을 출시한다면 어떨가 하네요..- -"
《시니어비즈니스 기대분야》
・기타/카메라/시계 등의 취미
・국내/해외 여행
・건강식품/기능성식품
・컴퓨터/인터넷
・콘서트/이벤트
・헬스케어/휘트니스클럽
・전용게임센터
・워킹슈즈, 가벼운소재의 자전거
・골프
・원예
・소규모주택(1-2인용)
・주택용 엘리베이터
・주택리폼
・태양열발전설비
일본의 시니어비즈니스에 관해서는 앞으로의 전망과 기대가 높은 만큼, 한국으로부터의 상품/서비스 수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본의 고령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이 벽을 넘으면 비즈니스로서는 많은 이익을 창출하게 될 수 있어 매력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BIZ IN JAPAN에서는 앞으로도 시니어 비즈니스 관련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일본 진출을 계획하시는 기업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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