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토픽

생물학 모방 비즈니스

 

 

오늘 이 시간에는 얼마 전에 TV도쿄의 경제전문 프로그램WBS에서 소개된 생물학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동물이나 식물에는 각기 독특한 모양이나 특성이 있는데 이러한 성질을 응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시키면 에너지 절약을 비롯하여 보다 효율적인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샤프의 가전 제품 응용

 

샤프(Sharp)의 경우, 나비의 날개모양을 연구하여 선풍기의 날개에 적용시킨 모델을 얼마 전부터 판매하고 있는데 기존의 선풍기에 비해 소비 전력 60%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비의 종류에 따라 달라 지지만 특정 나비의 경우 날개 끝의 모양이 독특하며 날개 짓을 했을 때 공기의 흐름을 추적하여 개발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돌고래의 꼬리 비늘을 응용하여 세탁기 안에서 물의 흐름 연구, 고양이의 혀 돌기를 응용한 청소기의 개발 등 효율, 고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를 응용한 풍차 연구

 

일본 문리대학에서는 잠자리의 비행 방법을 연구하여 적은 바람(에너지)으로도 풍력 발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잠자리의 날개 구조를 자세히 보면 휘어져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각도를 응용하여 풍속0.5M의 미세한 바람에도 돌 수 있는 풍차를 연구하고 있으며 2-3년 내에 개발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기존의 풍차의 경우 바람이 센 곳에 설치해야 만 했는데 이 제품이 개발되면 집 근처나 가까운 곳에도 풍차를 운용 가능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모기를 응용한 혈당 검사

 

한편 모기의 침을 응용하여 혈당검사 바늘에 적용시키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데, 라이트닉스(ライトニックス)라는 벤처 기업이 10년의 연구를 거쳐 개발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환자나 혈당검사를 위해 채혈하기 위해 자주 피를 뽑게 되는데 모기의 침을 응용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거의 아프다는 감각이 없이 체혈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기의 물린 후에 감지러움은 있지만 사실 물리는 시점에서는 거의 감각을 느낄 없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개발 되었다고 하네요..)

 

 

모기의 침은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피부와 세포를 뚫을 시에 만큼 부피가 줄어 들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본의 경우, 장기적으로 원전을 폐기하는 쪽으로 결정한 것이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거나 기존의 전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가 향후 새로운 성장동력과 고부가가치 제품이 될 수 있다는 기회를 가질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렇듯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인간의 건강과 치료, 수명 연장 등의 분야에 있어 생물학의 접목은 앞으로도 넓게 사용 되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