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니코도우가(ニコニコ動画)는 동영상 송수신 사이트로써 동영상의 특정 재생(생방송)시간에 다른 유저가 댓글을 투고하면 화면상에 투고 내용이 그대로 뜨는 기능을 가진 이른반 인터넷 개인 방송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6년에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 현재(2012년5월) 일반 회원 2300만 명, 유료 회원수 140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YOUTUBE와 USTREAM등과 경쟁을 하고 있으나 일본만의 독특한 서비스와 국민성을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로 경쟁에서 앞서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원의 경우 월 약500엔의 회원비를 징수하여 라이브방송에 우선적으로 시청 가능한 모델로,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일본의 골든위크 기간중에 치바 마쿠하리멧세에서 니코니코초회의(ニコニコ超会議)라는 타이틀로 큰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4월29일과 29일 이틀간 열린 이벤트에 방문자는 9만2000명이었으며, 이벤트기간중에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 수는 무려 35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까지는 없었던 이 새로운 형태의 이벤트에 일본의 많은 매스컴이 취재를 하며 커다란 홍보 효과를 내었습니다.
니코니코도우가를 운영하고 있는 「트완고」에 따르면 이틀간의 운영 코스트로 약 4억엔(약55억원)이 들었다고 합니다만, 일본 국내외의 홍보효과와 이로 인한 잠재 고객, 헤비유저 활동을 감안하면 오히려 남는 장사?라는 계산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니코니코초회의」이벤트의 내용으로는, 평소에 인기 방송을 하던 회원이 직접 출연하여 팬들과 더불어 함께 댄스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또는 향후의 인터넷 방송의 갈 길에 대한 진지한 토론회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엔터테이먼트는 물론 교육적인 면에 이르기까지 폭넚은 내용이었다고 하는데요.
트완고의 향후 전략과 움직임이 주목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프리카TV 와 같은 개인 인터넷 방송 운영자가 코엑스에서 대대적인 이벤트를 하는 날이 오겠죠?..
사진자료:니코니코동화소개블로그 발췌
'비즈니스 토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쉐어 오피스 최신 동향 (0) | 2012.06.17 |
---|---|
일본 지역자치체의 치열한 PR캠페인 경쟁 (0) | 2012.06.02 |
도쿄 스카이트리! 지역활성화와 경제효과 (0) | 2012.05.21 |
생물학 모방 비즈니스 (0) | 2012.05.16 |
오픈버스를 이용한 시내관광튜어 (0) | 2012.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