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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토픽

-2011년 일본 소비의 성격과 2012년 히트 예측-


2012년 일본은 어떤게 유행할까요?

 

2011년은 3월에 발생한 동북지역 연안 지진과 그 영향으로 일본 전국적으로 상반기까지 소비활동 자체가 많이 줄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마당에 소비행동 자체를 자제해야 한다는 일본 특유의 국민성이라고 볼 수 있을까.. 하지만 하반기에 접어 들며 오히려 적극적인 소비가지역과 나라 경제에 보탬이 된다는 점과, 장기간에 걸친 소비의 자제에 대한 한계라는 시점으로 빠른 속도로 소비활동이 회복되 갔습니다.

한편 올 한 해의 일본 소비의 커다란 흐름을 보면 ET(Emotion+Technology)의 강화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지진과 해일, 방사능의 영향으로 가족과 집을 잃고 고향을 떠나서 살아야 하는 현실에, 그 동안 느끼지 못했었던 가족의 중요성,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그 동안 기술적인 발전을 이룩해 온 에너지절약과 활용 등의 기술이, 이러한 가족애의식, 지역공동체와의 커뮤니티를 보다 치밀하게 이어주는 방식으로 서로간에 접목해 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며 이는 2012년은 물론 향후의 일본 기술개발, 소비시장의 하나의 커다란 방향성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
습니다..    

  

닛케이트랜디(201112월호)

이러한 분석을 기본으로 닛케이트랜디(日経トレンディ) 최신호에 실린 2012년도에 히트가 예상되는 상품(서비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닛케이트랜디 2012년 히트예측(20항목) 
(1위-10위)

                     

            

1.스카이트리 완성과 주변 관광(スカイツリー下町観光)

-> 5월22일 개업, 유동인구의 변경. 관광의 중심은 도쿄동부로 
   이동. 해외로부터의 관광객 유치

  

                  

 



2.게임기와 연동하는 확장현실 기술(機連動ARトレカ)

-> 게임기는 리얼과 연동하는 시대. AR(확장현실)기능을 구사하
    는 지금까지는 없던 게임기 등장. 

                                 




3.키즈 댄스 열풍(キッズダンスギア)

        -> 중학1, 2학년에서 댄스가 필수과목으로. 댄스키즈는 연 100만명
     씩 증가하여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 다양한 업계에서 
     댄스 특수

                   




4.오더메이드 스마트폰(スマホオーダーメード)

-> 초간단 스마트폰, 스마트폰 개인교실, 오데메이트판매, 스마트
   폰 비기너 관련 시장 확대

                  




5.장시간 프로그램 녹화기능 레코더 (10万円全録レコーダー

          -> 지상디지털6-8채널을 8-15일간 통째로 녹화 가능한 레더를 속속 발매. 
       가격이 10만엔 전후로 내려가면서 일반 소비자층으로 확대   

            



6.아쿠아&PHV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アクア&PHV〈プラグインハイブリッド車〉)

       ->1리터 40Km에 도달. 울트라 저연비 하이브리드차에 주문쇄
    도.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가 시판되며 화제가 될 것임

        



7.국내선 저가 항공사(国内線LCC)

       -> 국제선에 이어 국내선에서도 저가 항공사가 운항을 개시
     
비행기가 보다 생활에서 가까운 교통수단으로

                         






8.조미료+조리기구 세트(時短調理ツール調味料)

        -> 조미료와 조리기구가 세트로 된 팩키지 상품이 증가. 
    본격적인 요리가 간단하게 단시간에 가능하게 되어 가정에  
    서의 수요 증가로 이어질 전망

  

 


9.알코올제로 주류ノンアル』酒場

-> 이자카야업계에 새로운 바람. 술을 못 마시는 사람들을 위한 플랜
   을 도입.

                                   




10.4G루터(Gルーター)

-> 통신속도가 3G의 3배인 4G루터가 인기. 




(11위-20위)

11터키 
요구르트(トルコヨーグルト)

-> 기능성, 지방제로에 이어 새로운 키워드로 소금맛 요구르트드링크아이란을 많은
    기업이 제품화.
여름 전력 절약 차원에서 인기 예상


12
가족대상 저가 쿠루즈(家族向格安クルーズ)

-> 쿠   ->배로 여행하는 쿠르즈의 일본 발착편이 3배 이상 대폭 증가. 4인 가족이 10만엔 이하로    로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패밀리 투어가 인기


13
클라우드 디지털카메라(クラウドデジカメ)

-> 도   ->도시바가 무선LAN대응 SD카드를 투입. 대응 디지털카메라도 각사에서 속속 등장 예정    정. 사진을넷  웹상에서 관리하는 포트클라우드 시대가 도래


14
하이테크 건담 플라모델(ハイテクガンプラ)

-> IC칩 ->IC칩을 내장한 건담AGE의 신형프라모델이 초등학생에게 인기. 퍼스트 건담 시대의     의 부모들 에게도 인기


15
소재혼합 디저트(あと混ぜ「飲む」スイーツ)

->        ->음료수의 디저트화가 가속. 별첨의 소재를 넣어 섞어서 마시는 칠드음료가 주목. 
        엔터테인먼스&기발성으로 편의점에서 급증.


16
고성능 펫 가전(スゴペット家電)

->        ->청소로봇처럼 애착심을 부르는 가전제품이 속속 등장. 스마트폰과의 대화, 음성으로로      조작하는 에어컨 등이 화제로..


17
게임도입형 헬스클럽(「ゲーム」フィットネスジム)

->        ->체험형 게임를 조합한 새로운 시스템을 헬스클럽에서 도입. 이 곳에서만 가능       
         한 체험
을   테마로 신규고객 확대가 예상


18
아레지온10(アレジオン10)

-         ->전문적인 의료용 성분을 사용한 알레르기전용비염약이 약국에서 판매 예정.
        1일1회 마시면 치료되는 편리성과 저렴성이 특징.


19
바르는「미용 롤라」(「美男ローラー)

->        ->화장품에서 진통제, 체온상승 크림 등, 마사지롤라와 융합한 상품이 등장. 남성용
        도 등장하여 가꾸는 남성도 증가 예상.


20
금환일식 관련 비즈니스(金環日食ビジネス)

->       -> 약8,000만명이 목격 가능한 세기의 이벤트. 일식관련 동아리도 증가. 관련 상품도 
        매출 증대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