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토픽

외식/편의점 업계에서의 커피 판매 강화


 

최근 일본에서는 로스트 커피를 둘러싸고 치열한 경쟁이 한창 입니다..

 

 

먼저 패스트푸드의 맥도널드가 2월에 「프리미엄로스트커피」 를 쇄신 했다고 합니다. 종래보다 원두 커피 굽는 방식을 개선하여 더욱 깊은 맛을 냈다고 합니다.

 


한편
, 일본의 편의점에서는, 현재 판매하고 있는 150엔 전후의 로스트 커피의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클K선크스(サークルKサンクス)는 약 400점포에 커피머신을 도입하였으며 올 해 8월까지 6,300점포에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븐일레븐
(
セブンイレブン)에서는 2,000점에 도입하고 있으며, 로손(LAWSON)에서는 MACHIcafe라는 브랜드를 신설하여 현재 860점포에서 판매 중에 있다고 합니다. 20133월 까지 2,500점포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편의점에서 커피 판매를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커피 판매로 인하여 손님의 집객력이 증가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다른 제품보다 이익률이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난 2008년에 프리미엄 로스트 커피를 저가격으로 판매하여 크게 성공한 맥도널드의 영향이라고도 합니다.

 

 

당시 맥도널드는 커피 연간 판매수가 약 1.7억 잔 이었던 것이, 프리미엄 로스트 커피 도입 후, 2.5억 잔으로 크게 증가 하였습니다.

 

한편, 일본의 모스버거(モースバーガー), 일본KFC에서도 고품질 커피를 속속 선보이며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모스버거에 가 보았는데, 원두커피의 향과 맛이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 커피 전문점의 경우, 스타벅스가 브론드 로스트라는 신제품을 3월 중순부터 발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8년 맥도널드의 프리미엄 로스트 커피가 성공을 거둠으로써, 그 영향으로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경상적자를 냈으며 600점포 이상을 폐점시킨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맥도널드의 커피제품에 대한 경쟁 전략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커피 전문점만이 아닌 외식업계와 편의점 업계까지 가세한 일본의 커피 시장이 더욱 뜨거워 질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