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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 업계동향

일본맥주업계동향

 

 

 

일본의 맥주 시장은, 일본 경제와 동일한 움직임을 보여왔는데요. 1994년을 피크로 이후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1년은 동북지역의 지진과 재해로 인해 소비도 줄었지만 생산 시설도 큰 타격을 받았으며 하반기까지도 맥주 캔 자재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전년도보다 시장이 줄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전년도비97%정도로 약 3%감소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2011년도는 아직 통계가 나오지 않아, 산토리뉴스릴리스, 맥주협회등의 자료 참조).

 

                                                          맥주 출하량 추이

                         

                                                                                                            출처:맥주협회자료

 

기업의 동향을 보면, 국내소비가 위축되고 있어, 브랜드력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기린과 아사히는 주로 동남아시아를 배경으로 아시아계의 기업과 제휴/자본출자를 통한 현지 진출 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기업별 매출/대표 브랜드                                                          

 

아사히HD

기린HD

삿포로HD

산토리HD

매출액

14,895억엔

21,778억엔

3,892억엔

17,424억엔

영업이익

953억엔

1,516억엔

154억엔

1,067억엔

맥주브랜드

수퍼드라이

이치방시보리

구로라베루,에비스

프레미엄모르츠

발포주브랜드

스타일프리

단레이

홋카이도나마시보리

MD골덴드라이

3의맥주

클리어아사히

노도고시나마

드래프트원

죠키나마

                                                                                                                         출처:닛케이업계지도2012년도판

 

사실, 맥주의 경우, 자체적인 경쟁보다는 사회의 흐름과 유행, 날씨 등 다양한 변화요인을 가지고 있는 업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일본의 재정상황이 좋지 않아 정부에서 맥주의 세금을 올리게 되자,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발포주를 개발하였으며, 여기에 또 세금이 올라가자 이번엔 3의맥주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맥주 업계에서의 경쟁도 치열하지만, 예를 들어 최근2-3하이볼이 유행을 하고 있고 한류유행에 맞추어 막걸리 사회적으로 대단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만큼 맥주의 판매가 위축되었다고 있으나, 기업들의 움직임을 보면, 위기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보여집니다(업계내에 경쟁이 너무 치열하여 이러한 경쟁대응 체재가 어느 정도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 같습니다).

 

 

최근에는 무알콜맥주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술을 마셔야 할 장소(회사회식, 경기관람)에서 다 함께 마실 수 있다는 장점과 회식후에 운전을 해야 할 경우 등, 작년에 이어 올 해에도 높은 수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맥주 판매량 순위                (판매량단위:백만kl)

순위

기업명

국적

판매량

순위

기업명

국적

판매량

1

엔헤이저부쉬인벱

벨기에

35.8

6

靑島맥주

중국

5.9

2

SAB밀러

영국

21.2

7

그룹모데로

멕시코

5.2

3

하이네켄

네덜란드

16.5

8

몰슨쿠아즈

미국/캐나다

5.0

4

칼스버그

덴마크

11.6

9

北京

중국

4.6

5

華潤雪花

중국

8.3

10

기린맥주

일본

3.2

                                                                                                                           출처:닛케이업계지도2012년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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